본문 바로가기
Server/WebLogic

WebLogic 용어 정리

by 나비와꽃기린 2015. 1. 30.
336x280(권장), 300x250(권장), 250x250, 200x200 크기의 광고 코드만 넣을 수 있습니다.

1. 웹 로직이란?

1) 웹로직 서버(WebLogic Server)

오라클의 WebLogic Server WAS(Web Application Server) 제품의 한 종류로서 제우스, 웹 스피어처럼 상용되어 판매되고 있다. WAS 제품들의 공통된 특징으로는 모두 J2EE를 표준으로 채택하여 구현했다는 점이다.

 

* J2EE(Java 2 Enterprise Edition)?

- 웹 기반의 엔터프라이즈 애플리케이션을 구축하기 위한 하나의 플랫폼

- 웹로직은 J2EE를 지원할 뿐만 아니라 개방 프레임웍까지 완벽히 지원

 

2) Why WebLogic?

- WAS는 산재해 있는 여러 애플리케이션과 리소스를 관리하는 하나의 창구이다.

) 어떤 웹 애플리케이션에서는 Oracle DB를 사용하고 어떤 EJB(Enterprise Java Bean)infomix를 쓴다고 가정하면, "웹서버+애플리케이션+Oracle","웹서버+EJB 컨테이너+EJB+Info

rmix"라는 두 가지 형태로 관리되던 것을 하나의 웹 로직 서버 도메인으로 관리할 수 있다.

-> Top-Down 방식의 중앙집중형 관리가 가능

 

- 비상용 제품을 사용할 경우에 버그와 성능, 가용성 및 안정성을 사용자가 모두 구현해야 하며 구현과 동시에 책임을 지게 된다. 하지만 상용 WAS의 경우 검증된 시스템을 갖추고 출발하기 때문에 개발 기간의 단축과 안정성 및 고가용성을 보장받게 된다.

 

* Infomix: IBM이 미국 인포믹스 소프트웨어사의 RDBMS를 인수. 유닉스 환경에서 사용되는 RDBMS로는 현재 가장 널리 사용되고 있는 대표적인 제품.

 

 

 

 

 

 

2. 웹 로직 용어정리


 


1) Domain

- 도메인은 하나의 논리적인 관리 단위다. 같은 Domain내에서는 웹 로직을 사용하기 위해 필요한 start, stop스크립트등이 모여있는 환경 설정을 저장하는 하나의 도메인 디렉터리(환경 저장소)를 가지고 있다. Domain내의 서버는 서로 클러스터링으로 연결되어 있을 수 있고 stand-alone으로 존재 할 수 있다.

 

2) Configuration Repository

- Domain 내에서 운영되고 있는 모든 서버들의 환경을 저장하는 장소로써 중앙 집중적인 관리를 가능하게 한다.

 

3) Administration Server

- Domain내에는 Configuration Repository 관리와 logging를 담당하는 하나의 Administration Server가 존재하며 실제 관리는 내부의 MBean에 의해 수행된다.

 

4) Machine

- 물리적으로 분리된 장비를 말한다.

 

5) Node Manager

- 각 머신에 하나씩 존재하며, Managed Server를 관리한다.

 

6) Managed Server

- 실제 서비스를 제공하는 서버로서 비즈니스 로직을 포함하고 있는 어플리케이션과 컴포넌트들은 거의 대부분 Managed Server에 배포 된다.

 

 

 

3. Server





1) Server?

- 하드웨어와 관계없이 JVM 상에서 실행되는 하나의 weblogic.server 인스턴스

 

2) Server의 형태

 Admin Server

- 전체 도메인을 관리하기 위한 관리 서버

- Managed Server를 설정/관리하기 위한 WebLogic Server 인스턴스

‚ Managed Server ?

- 도메인 내에서 실제 서비스되는 어플리케이션이 실행되는 서버

- 어플리케이션에서 필요로 하는 서비스 나 리소스를 제공하는 서버

 

4. Cluster


1) WebLogic Cluster

- 여러 대의 웹 로직 서버 인스턴스를 묶어 부하분산과 장애 복구 기능을 제공하여 클라이언트에게 중단 없는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능

- 클러스터는 사용자에게 하나의 서버로 인식

- Failover/Load Balancing을 위해서는 L4 또는 웹서버 등의 프록시 서버를 함께 구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