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Tip & Tech/Tech

오라클 JET 개념정리 & 환경설정

by 나비와꽃기린 2016. 11. 15.
336x280(권장), 300x250(권장), 250x250, 200x200 크기의 광고 코드만 넣을 수 있습니다.


(1) 오라클 JET이란?



1. JET는 쉽게 모바일앱을 만들 수 있는 완전한 오픈소스 이며, JET를 사용하여 자바스크립트, html5, rest 를 통해 개발을 단순화 하고 손쉽게 클라이언트 환경을 만들 수 있다.


2. 클라이언트  응용 프로그램을 작업하는 자바 스크립트 개발자들을 대상으로 개발된 언어이다.


3. 자바 스크립트 오픈 소스의 모음이며오라클 클라우드 서비스와의 상호 작용에 있어 간단하고 효율적인 기능을 제공한다.

 


(2) 오라클 JET 개발 환경설정



1. 설치 항목 : Node.js, bower, yeoman, grunt, cordova, postman, jdk1.8, android studio, NetBeans



2. 짧은설명


[ Node.js ]

-Node.js는 크롬의 V8 자바 스크립트 엔진에 내장 된 자바 스크립트 런타임입니다.


-가볍고 효율적인 이벤트 드리븐과, nonblocking I/O 모델을 사용합니다.


-node.js 초기 버전에서는 별도로 설치해줘야 했지만, 지금은 node.js 가 설치되면서 자동으로 npm 이 설치가 됩니다.


-Npm이란 Node Packaged Modules 의 약자로 nodejs에서 사용되는 모듈을 패키지로 모아놓은 곳입니다. 개발환경 설정을 위해 Npm을 통해 직접 사용하고자 하는 패키지를 찾아서 다운로드 받을 것입니다.


bower ]

-bower는 웹 프론트엔드 제작에 필요한 라이브러리를 관리할 수 있는 npm, maven과 같은 패키지 매니저입니다.


-웹 프론트엔드에서 자주 사용하는 jQuery, Bootstrap과 같은 라이브러리를 간편하게 관리, 설치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g global 옵션으로 bower-installer를 설치해줍니다.

 

 

yeoman ]

-Yeoman이란 웹 어플리케이션을 제작하기 전에 필요한 디렉토리 구조 및 기본적인 파일을 생성해 주는 도구라고 할 수 있습니다.

 


grunt ]

-Grunt에 적당한 task를 작성하면 Grunt task에 따라서 프로젝트를 자동으로 빌드해주는 도구입니다.

 


cordova ]

-코르도바란 JS를 이용하여 native device 에 접근할 수 있도록 하는 device API set입니다.

-코르도바로 HTML, CSS, JavaScript를 이용해 native code 없이도 앱을 만들 수 있습니다.

 


postman ]

-postman HTTP 요청을 수행하는 크롬 확장 프로그램입니다.

-응답 데이터, 응답 시간 등을 검증하기 위해 사용할 것입니다.

 

 

3. Application 생성 명령어



3-1 web application 생성방법

  yo oraclejet {APPLICATION_NAME} --template={basic or navdrawer}

  cd {APPLICATION_NAME}

  grunt build

  grunt serve

 

3-2 mobile application 생성방법

  디바이스 연결

  모바일 제조사 별 SDK Driver download

  adb devices 확인

  1. 모바일 환경설정 > 개발자 옵션 ON으로 변경

     2. 빌드번호 클릭 > 개발자 옵션 > USB 디버깅 허용

yo oraclejet:hybrid {APPLICATION_NAME} --template=navdrawer:hybrid -- platforms=android,ios

  cd {APPLICATION_NAME}

  grunt build --platform=android

  grunt serve --platform=android --destination=devic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