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anguage/Java

무따프로그래밍 자바편 1.JAVA 설치 및 환경변수 설정

by 나비와꽃기린 2016. 10. 31.
336x280(권장), 300x250(권장), 250x250, 200x200 크기의 광고 코드만 넣을 수 있습니다.


음 약간의 강좌 스타일로 처음 자바를 배우는 사람부터 익힐수 있도록 

해보려고 합니다.


개발고자도 개발곧잘 로 바꿔주는 무조껀 따라하기 프로그래밍시리즈 자바편!!!

 시작합니다.


우선 JAVA개발을 시작하려면 JAVA부터 설치해야 겟죠? 



1. http://www.oracle.com/technetwork/java/javase/overview/index.html 로 접속해서 downloads 를 클릭합니다.





2. 우리는 자바를 개발한다고 햇죠? Java JDK를 클릭합니다.

막간의 상식 : JDK 는 Java Developement Kit 의 약자로 자바 개발 도구라는 뜻입니다.




3.가장 위에 존재하는 버전으로 다운을 받으시면 됩니다.

Accept License Agreement  앞에 동그라미 꾹 눌러주시고 자신의 OS와 컴퓨터 bit에 맞는 항목을 다운로드 누르시면됩니다! 다운이 다 되면 클릭해서 실행해주시고요!



4. 자 설명 듣기전에 이미 눌렀자나요.. 다압니다.. 자바 설치 환영 WelCome to JAVA World. 쏼라쏼라  Next 



5. 그래 이것도 이미 눌럿을 수도 있어... 인간의 습성은 쉽게 변하지 않아요...

경로를 특별히 바꾸실 분이 아니시라면 조용히 Next  신해철씨가 생각나는 밤이네요..




6. 엇!!!! 난 분명히 JDK 깐다고 햇는데 왜 JRE를 깔라고 나온다고 놀라지 마세요..

JDK를 설치하면 JRE도 같이 깔아지니까요.. 개발을 하고 돌려는 봐야죠.

여기서 갑자기 한글로 나오네요... 역시 포털의 양대산맥은 다음(N{aver})


막간의 상식 : JRE 는 Java Runtime Environment 의 약자로 자바 실행 환경이라는 뜻입니다.



7.  자 Next Steps와 Close 가 있습니다. 당신의 선택은??

Next Steps을 누르면 tutorials, API 문서, 개발 가이드, 릴리즈 노트 그리고 너가 JDK를 시작하기 위한 도움을 준데 참 좋은 말인데.. 영어야...............영어라고.......

그럼  빨리 Close 누르세요..




8, 자 자바 설치는 다 끝났는데 환경변수를 설정 한다네요.  왜 하는거죠?

환경변수는 자바의 설치 위치를 알리고 또 자바를 어느 위치에서든 사용하려고 씁니다. 어렵다고요? 일단 설정하고 추가 설명 들어가겟습니다.

 

제어판\시스템 및 보안\시스템 에서 고급 시스템 설정 을 클릭합니다.


http://mkil.tistory.com/5 여기 보셔도 되요.

해당 url은 이클립스 설치 부터 환경변수 설정이 있으니

편하신대로 하시면 되겠습니다~~





9. 고급 탭을 선택하고 환경변수를 클릭합니다.




10. 자 여기서 새로 만들기와 편집을 이용하겟습니다.







11. 우선 JAVA_HOME을 잡아보겟습니다. 새로만들기 클릭 후 

C:\Program Files\Java\ 에 설치된 JDK 폴더의 경로를 붙여넣기 하시고 확인을 눌러주세요~



시스템 변수에서 Path를 찾아 편집을 클릭후

10번 그림 하단처럼 맨앞에 %JAVA_HOME%\bin; 을 넣어주세요.. 



자 모든 설정이 끝났습니다.

JAVA_HOME은 JAVA를 설치한 폴더를 명시해 주는 것입니다.

JAVA를 사용하는 다른 프로그램이   너 자바 어디다 깔았어?  라고 물을 때 JAVA_HOME 변수 값을 주는 것이지요..ㅎㅎ


반면 Path는 JAVA_HOME/bin 폴더를 가르쳐서 어떤 위치에서든지 JAVA_HOME\bin 폴더안의 파일등에 접근 가능하게 하는것입니다.  


(설명이 좀 어렵.ㅠ 다시 설명해야할듯 좀 나중에 추가할게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