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용어정리

OraInventory란?

by 나비와꽃기린 2015. 1. 30.
336x280(권장), 300x250(권장), 250x250, 200x200 크기의 광고 코드만 넣을 수 있습니다.

Oracle 제품을 설치 하면서 oraInventory라는 말을 많이 듣게 된다.

설치 시, oraInventory가 꼬이기 시작하면 대책이 없는 경우가 많이 발생하게 된다.

그렇다면 oraInventory가 정확하게 무엇일까?

 

OraInventory?

-oraInventory Oracle Software 제품의 관한 정보와 Server에 설치 되어 있는 Oracle_Home의 정보를 가지고 있는 일종의 Repository(Directory)이다.

 

-Inventory Oracle Software 제품의 관한 정보와 Server에 설치 되어 있는 Oracle_Home에 대한 내용을 XML형태로 존재 하는 파일을 이야기 한다면 이런 파일을 XML Inventory라고 말한다.

예전에는 XML Inventory가 아닌 binary 형태로 존재 하는 Binary 형태로 조재하는 Binary Inventory를 사용했다.

이러한 Inventory에는 Global Inventory Local Inventory 2가지가 존재한다.

   Global InventoryServer에 설치 되어 있는 모든 Oracle 제품의 관한 정보를 유지.

     Global Inventory의 위치는 리눅스에서는 /etcsolaris에는 /var/opt/oracle에 존재하는 oraInst.loc파일이 명시 되어 있는 곳에 존재한다.

       Multiple Global Inventory는 한대의 Server에서 2개 이상의 Global Inventory를 가지는 것을 뜻한다. Multiple Inventory를 사용하는 이유는 한대의 Server의 동일한 Oracle 제품을 2개 이상 설치 하려 할 때 유용하다.

     만약, Server에 설치 되어 있는 Oracle 제품군을 알고 싶으면 oraInst.loc에 명시 되어 있는 oraInventory밑에 ContentsXML밑에 inventory.xml 파일을 열어 보면 확인 할 수 있다.

Local InventoryOracle_Home에 존재하는 local Inventory에서 Oracle_Home이 포함하는 Oracle 제품군에 관한 정보를 담고 있다.

 

'용어정리' 카테고리의 다른 글

Middleware란?  (0) 2015.01.30
CGI(Common Gateway Interface)란?  (0) 2015.01.30
WebServer란?, WAS란?  (0) 2015.01.30
Thread와 Process 차이  (0) 2015.01.30
JDK, JRE, JVM 이란  (0) 2015.01.28